수어방송
수어방송
안녕하세요. 건강 100세 시대를 맞아 몸 튼튼, 마음 튼튼, 건강칼럼 아나운서 최홍석입니다. 갑상선은 목 앞쪽과 아래쪽에 나비 모양으로 있으며 정상적인 크기일 때는 손으로 잘 만져지지 않습니다. 갑상선은 내분비기관으로 여기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우리 몸의 대사를 조절하며 체온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에 생기는 병은 크게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병들과 갑상선 결절로 나눌 수 있으며, 대표적인 갑상선 질환 중에는 갑상선 결절이 있습니다. ‘결절’이란 쉽게 말해 ‘혹’ 인데, 흔히 쓰는 ‘종양’이라는 용어와 비슷한 의미입니다.
갑상선 결절을 발견하고 결절의 위치나 모양, 개수 등을 확인하는 데 일반적으로 가장 유용한 검사는 초음파검사입니다. 초음파검사를 통해 물혹인지 덩어리 혹인지를 감별하며, 암을 짐작하기도 합니다.
초음파검사 후 세포검사에서 일단 양성 결절로 판명되면 대부분 수술을 하지 않고 경과관찰만 하게 됩니다. 세포검사로는 양성과 악성의 구별이 안 되거나 세포검사 결과 암이 의심되는 경우는 ‘조직검사’를 실시합니다. 조직검사 결과 암이 발견되면, 수술을 통해 결절을 포함한 갑상선의 일부나 전부를 절제하게 됩니다.
갑상선 암은 10대에서부터 60대까지 젊은 연령층에서 매우 흔하게 발견되지만, 다른 부위의 암과 달리 적절하게 치료하면 거의 정상 수명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로 경과 예후가 좋으며 사망률도 낮습니다. 평소 목 아래에서 결절이 만져지거나, 쉰 목소리가 나오거나, 목이나 귀에서 통증이 있을 경우 갑상선 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 미역, 다시마, 김 등 요오드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습관을 갖고, 채소와 과일 등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운동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은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고맙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